[논평] 정부의 댐건설 중단 선언 환영!! > 공지/성명/보도

본문 바로가기

처음으로
활동
공지/성명/보도

[논평] 정부의 댐건설 중단 선언 환영!!

페이지 정보

작성자 탁영진 작성일18-09-19 17:07 조회72회 댓글0건

본문

진주환경운동연합은 지리산댐반대대책위, 경남환경운동연합과 

내일 20일(목) 2시 30분, 경남도청에서 관련 기자회견을 진행합니다. 

 

 

[논평정부의 댐건설 중단 선언 환영댐졸업의 시대로 가자

 

◯ 어제(17정부는 지속 가능한 물관리를 향한 첫걸음을 발표하며, “댐 정책의 패러다임을 건설에서 관리로 바꿔국가 주도의 대규모 댐 건설은 중단하고 중소규모 댐은 유역 협치를 통한 합의와 공감대 확보 아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환경운동연합은 수자원정책의 순위를 물수요관리에 두고 용수공급을 위한 국가 주도 댐건설은 하지 않겠다고 천명한 것은 우리나라 하천정책의 큰 진전이라고 평가하며몇 가지 후속과제를 제안한다.

 

◯ 정부는 앞으로 국가 주도의 대규모 댐 건설을 중단하고 중소규모댐은 거버넌스를 통한 합의와 공감대 확보아래 추진된다고 밝혔다이는 국토교통부에서 댐건설계획을 맡으며 운영한 댐희망지공모제와 차이를 찾기 어렵다댐희망지공모제는 댐건설 적지를 찾지 못한 국토부와 지역개발의 수단으로 댐을 짓자는 지방자치단체의 합작품이었다정부가 댐희망지공모제와 같은 의도가 모호한 정책을 되풀이하지 않기 바라며기존에 검토되던 공모사업 역시 문제가 지적되고 있으므로 신속한 정리를 요구한다.

 

◯ 또한 발표에는 현행 댐건설장기계획을 댐관리계획으로 개편해 유지관리와 운영에 중점을 둔다는 내용이 포함돼있다댐관리계획 아래 '댐의 안전성을 높인다주민편의를 위한다유지용수를 공급한다등의 명분을 붙여 댐을 둘러싼 사업을 계속하겠다는 것인 아닌지 우려스럽다댐관리계획을 댐건설장기계획과 유사하게 세운다면 그 비용만도 10억여 원이 소요되고그 밑에 댐관리기본계획댐관리실시계획 등을 덧붙여 복잡한 계획이 되리라는 것도 어렵지 않게 예상할 수 있다다시 복잡한 법률과 계획으로 댐을 재단하는 것은 맞지 않다이미 용도를 다한 댐은 평가와 폐기철거를 순서로 단순화해야지 인공호흡기를 대고 심폐소생술을 할 것이 아니다.

 

 

 

 

 우리나라의 댐건설은 이미 90년대 포화상태를 맞았음에서도 개발이 이어져 환경파괴와 예산낭비 등 갈등을 야기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번 정부의 발표가 우리나라 물정책을 바로잡고 개혁하는 시작이 되길 기대하며 아래와 같은 후속과제를 제안한다. 앞으로 노후댐의 기능과 용도, 경제성 등을 평가하는 단계가 과제로 남았다. 이미 하천과 관련된 하천법, 수자원조사법 등이 있는 상황에서 국가계획을 새롭게 새우는 것보다 이미 있는 법을 개정하고 보완하는 방법을 택해야 한다. 하천생태유량과 환경유량의 관점에서 댐 운영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을 폐기하고, 남강댐 치수능력증대사업 등 현재 추진하고 있는 불필요한 댐관리사업도 정리해야한다. 환경운동연합은 물관리일원화를 이루고 물정책을 바로잡겠다던 정부의 의지를 되새겨 우리나라 물정책의 정상화를 위해 더욱 애쓰기 바란다. .

 

환경운동연합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성명/보도 목록

게시물 검색

X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KFEMJinju All rights reserved. 주소 : (52726) 경남 진주시 동진로 34, 7층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정문 앞 스타벅스 7층)
이메일 jinju@kfem.or.kr 전화 : 055) 747-3800 | 055) 746-8700 | 팩스 : 055) 747-5882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