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적 정의? > 활동소식

본문 바로가기

처음으로
활동
활동소식

회복적 정의?

페이지 정보

작성자 탁영진 작성일21-09-15 14:28 조회120회 댓글0건

본문

0a9d78bb876ff3653f4b0172b92a59fc_1631683

 

 

0a9d78bb876ff3653f4b0172b92a59fc_1631683 

 

9월 3일 저녁, 권은진 마을교사의 주 활동인 회복적 정의가 뭔지 알아보고, 청소년들 활동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을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회복이 뭐예요? 회복은 나빠진 관계를 원래대로 되돌려 두는 것, 상처를 아물게 하는 것, 원상태로 만드는 것.. 등등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회복적 정의?? 도대체 자알 모르겠더라구요. ^^ 상처받은 마음을 원래대로 되돌려 놓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말한다는 것으로 처음에 받아들여지더라구요. 그렇다면 누구의 상처를 들여다보고, 치유하도록 도움을 주는 방식일까요?

 

정의는 응보적 정의와 회복적 정의로 나눌 수 있는데요. 초기에는 법원에서 쓰는 응보적 정의에 집중했다고 합니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잘못된 결과에 대하여 가해자에게 벌금이나 수감, 봉사활동 명령 등을 내려주는 것입니다.

 

공동체가 형성되고, 도시-국가가 만들어지면서 모든 이들이 지켜야할 규범, 법이 만들어지던 시기로 가봅니다.

우선 정해진 법을 어긴 자(A의 물건을 훔친 B,가해자)가 있습니다. 실제 피해자인 A가 벌을 주는 것이 아니라, 국가가 만든 법을 어겼기에 국가를 피해자로 보고, 이 가해자는 국가에서 정한 법에 따라 벌금, 교도소, 사회봉사 명령, 손해배상 등등이 주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실제 피해자는 A는 피해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많은 것들을 증거로 내놓아야 합니다. 가해자는 특히 A에게 반성하기 보다 실제를 법을 집행하는 판사에게 반성하고 있다, 미안하다, 앞으로 안그러겠다를 더 집중합니다. 특히 법은 피해자와 가해자가 직접 만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검사가 구형, 판사가 벌을 내리게 됩니다. 그렇게 응보적 정의로 가해자를 벌합니다.

그 벌을 받으면 가해자는 죄가 면해지지만, 그 과정에서 실제 피해자의 마음은 치유가 됐을까요? 죄를 입증하기 위해 증거자료를 만들어야 하고, 설명을 해야합니다. 다친 마을을 고스란히 드러내야 하는 시간 속에 계속 멈춰있습니다. 벌 받았으니, 너도 그만 잊어.. .. 피해자의 다친 마음 치유는 스스로 해야 했습니다. 특히 성폭행 피해에 있어서는 더욱 그렇다고 합니다..

 

그래서 피해자들에게 집중하고 과거 현재 미래까지 충분히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회복적 정의입니다.

어떤 사회든 갈등이 없는 세상은 없습니다. 서로 관계회복과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어 가기 위해, 바른 자리 매김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응보적 정의는 대화 제도나 법률 강한 권력 순이라면 회복적 정의는 그 반대로 대화를 최상위로 둡니다.

 

관계를 회복하고, 그 과정을 공정하게 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 무엇을 회복할 것인가에 집중하고 들여다 보는 것, 그리고 건강한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공동체 형성의 3단계로 예방적 측면에서도 관계형성을 잘 하는 것, 그리고 관계를 개선하고 회복하는 단계로 넘어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회복적 정의입니다.

가해자가 피해자가 있는 곳에서만 할 수 있는 활동이 아니라 학교 내에서도 예방적 측면에서 관계형성을 위해 회복적 써클이라는 활동을 들어가기도 합니다. 서로를 이해하고 상처를 들여다보고, 치유해줄수 있는 활동입니다.

회복적 정의는 바른 길을 안내하는 지도, 약도가 아니라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입니다.

상대의 입장을 배려하고 함께 어울려 소통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학교에서 이런 대화법이나 활동을 제대로 배우면 좋겠습니다.

 

송혜교 영화 오늘10대 청소년의 일탈로 피해자가 된 가족이 겪는 트라우마를 다룬 영화인데요, 이 영화도 추천해봅니다.

 

건강한 관계형성, 소통을 위해 학부모배움터에서는 회복적 정의를 실전편을 함께 해보려고 합니다. 자녀와 함께 하는 회복정 정의 -몸풀기, 서로 내려놓기, 보듬어주기 다양한 소통의 방법이 있다고 하니 신나게 놀고 가면 좋겠습니다.

 

 

 

개인 일정을 빠듯하게 소화하고 함께 만난 마을교사 만남. 오랜만에 대면 모임을 진행해봅니다. 코로나로 식사가 어려운 때라 요즘 핫한 충무공동 이은카페에서 비건샌드위치를 주문했답니다! 건강한 맛인데, 맛있기까진 어렵거든요.. 마을교사 모임이나 간단한 도시락이 필요할 때 이용해주세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활동소식 목록

게시물 검색

X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KFEMJinju All rights reserved. 주소 : (52726) 경남 진주시 동진로 34, 7층 (경상국립대학교 칠암캠퍼스 정문 앞 7층)
이메일 jinju@kfem.or.kr 전화 : 055) 747-3800 | 055) 746-8700 | 팩스 : 055) 747-5882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